주말농장 농막에 전기를 신청할 때 농사용전기, 주택용전기 어떤 용도로 신청해야 하는지 햇갈리시나요?
오늘은 주말농장에 전기를 신청할 때 어떤 전기를 신청해야 하고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
주말농장 농막 설치기준 5도 2촌을 꿈꾸며 (제 1화) |
주말농장 농막 전기사용
주말농장용 토지를 구입 하셨다면 보통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진행하실텐데요.
1. 토지 측량 2. 토지 정리 작업 3. 지하수 관정 또는 마을수도/상수도 연결 4. 농막 구입 5. 주말농장 시작 |
보통 토지 정리 작업을 하면서 지하수 관정을 신청하기 전 전기가 인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기 인입이 먼저 되어 있어야 지하수를 판 후 모터를 연결해서 지하수를 품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고민을 해봐야 하는 부분이 전기를 농사용으로 신청할지 주택용으로 신청할지 입니다.
농사용전기
농사용 전기란 어떤걸 말할까요?
농사용 전력에는 농사용전력(갑) 그리고 농사용전기(을)이 있습니다.
농사용전기(을)의 경우는 주말농장을 운영하면서 신청할 일이 없기 때문에 농사용전기(갑)을 신청하게 되는데요.
농사용전기(갑)은 양곡생산을 위한 양수, 배수펌프 및 수문조작에 사용하는 전력 이라고 한전에 나와있습니다.
농사용 전기 요금표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 되어있으니 꼭 확인 해보세요.
우리는 텃밭 작물 재배 시 물 주는 용도와, 지하수 관정 펌프연결을 위해 보통 농사용 전기 신청을 합니다.
말 그대로 농사용 전기는 농사용으로만 사용을 해야 하는 전기입니다.
그렇다면 농업활동을 위해 임시로 신고/설치하는 가설건축물인 농막에서 쓰는 전기는 농사용 전기일까요?
그럴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습니다.
농막이 정말 단순히 농기계 보관창고 역활을 하고 전등 설치나, 작물 건조기 설치등의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농사용 전기가 맞지만, 내부에 냉장고나 에어컨 그리고 전기판넬 등을 사용한다면 주택용 전기를 사용 하셔야 합니다.
그럼 주말농장에 농막을 놓으면 주택용 전기를 신청하면 될까요?
농사용 전기 정리
✔️ 단순하게 지하수 관정이나 고추 건조기 등 농사용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면 농사용 농업용 전기를 신청
✔️ 농막 안에 전기 판넬이나 냉장고, 에어컨 등의 전자제품을 사용한다면 주택용 전기를 별도로 인입신청
✔️ 전기 인입 비용은 어떤걸 먼저 해도 비슷하게 나온다.
✔️ 농사용 농업용 전기를 타 용도로 전용 했을경우 어차피 한전에서 다 알게 되므로 꼭 분리 필요.
주택용전기
주택용 전기는 말 그대로 우리가 주택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말합니다.
처음에 주말농장 토지를 구입 후 전기 인입 시 농사용 전기를 신청해서 지하수 관정 펌프도 연결하고 간단히 전열기구도 사용하고 합니다.
그러다 농막을 신청해서 가져다 놓으면서 농사용 계량기에 있는 배선을 그대로 농막에 연결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때 무조건 주택용 전기를 따로 인입신청 하셔야 합니다.
농막에서 사용한다고 해도 우리가 사용하는 농막은 내부에 전열기구들이 잔득 들어있는 형태의 농막이기 때문에 대부분 농사용 전기에서 나올 수 없는 전기요금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한전에서 의심을 하게 되어 조사를하게되면 특수목적 전기를 타 용도로 전용한 것에 대한 위약금 배상 및 단전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마음 편히 주택용 전기를 인입해서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럼 어떤 용도의 전기를 신청해서 사용해야 할까요?
제 개인적으로는 농사용과 주택용 둘다 신청해서 사용하는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농사용 전기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지하수 모터와 다른 농사용으로 사용하시고 농막 안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주택용을 신청하셔서 사용하는게 마음편한 주말농장 생활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