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특징 쉬운 구분법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봄 되면 꽃들도 자기 순서를 안듯이 차례로 피기 시작합니다. 먼저 피고 지는 벗꽃, 목련 등이 있고 이어서 5월이 되면 라일락과 장미 그리고 대로변을 하얗게 물들이고 있는 이팝나무와 같은 가로수도 있습니다.

최근 몇년간 거리를 가다가 마주치는 하얀꽃 나무의 정체 궁금 하지 않으셨나요?  하얗고 예쁜 꽃들이 눈송이 처럼 주변을 한가득 밝히고 있습니다.  어디선가 이름을 들어본것 같은데 헷갈리는 분도 계실꺼에요.

오늘은 5월을 환하게 밝히는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특징 쉬운 구분법,  꽃말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달걀 효능, 삶은달걀, 구운계란, 맥반석계란 차이

 위염에 좋은 음식 4가지, 속이 편안해지는 음식들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계획 6가지

 먹으면 살 빠진다는 파인애플 효능, 정말 그럴까?

 머위 효능과 머위나물 독성 쓴맛 삶는법

🔎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유래

이팝나무

1️⃣ 이팝나무 이름 유래

이팝나무의 이름은 함경도 사투리  ‘이팝’ 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사투리로 이팝은 쌀밥을 뜻하는데 이팝나무의 꽃들이 쌀밥을 담아 놓은 것 같다고 해서 생겨난 이름입니다. 

이팝나무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하얀색 하얀색 꽃잎들은 정말 쌀밥 같기도 하고 길쭉한 꽃잎 모양들이 제 눈에는 마치 눈꽃 빙수, 눈송이와 닮았다는 생각도 듭니다. 

2️⃣ 조팝나무 이름 유래

조팝나무의 유래 입니다.  조팝나무는 조팝나무의 꽃이 마치 좁쌀로 지은 조밥을 연상시켜  ‘조팝나무’ 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노란색 작은 알갱이의 좁쌀밥 아시죠? 

솔직히 저는 조팝나무 꽃이 왜 조밥과 닮았다고 했을까?  희고 작은 꽃잎이 좁쌀을 튀긴 모양과 닮았다고  하지만 튀긴 좁쌀을 본적이 없으니 조금은 아리쏭 하더라구요.  이팝나무 조팝나무의 큰 차이점은 바로 꽃 모양을 보고 쉽사리 아는 것이기에 두 가지가 혼동 된다면 앞으로 저처럼 구분 하는건 어떨까요?

꽃잎을 보실때 이팝나무는 길쭉한 쌀알 모양의 쌀밥을 생각하시고, 조팝나무는 똥그란 좁쌀 조밥을 연상하시면 두 나무가 쉽게 구분이 되실거  같아요.

🔎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특징

이팝나무

1️⃣ 이팝나무 특징

🌱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중 먼저 이팝나무 특징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이팝나무 크기 :  높이가 20m까지 자랄 수 있는 큰 나무 입니다. 최근 가로수, 조경수로 많이 보여요

2. 이팝나무 개화기 : 5월~ 6월,  물푸레나무과 다년생

3.  자라는 환경 : 건조에 약한편으로 개울 근처나 골짜기, 도시에서 잘 자라며 내한성 공해, 병충해 강함

4. 이팝나무 꽃 : 꽃잎 너비가 1~1.5cm로 길쭉하며 큰 원뿔처럼 폭죽 모양으로 흰색 꽃이 소복이 핍니다.  

5.  이팝나무 줄기와 잎 : 잎은 넓고 큰 타원형, 나무 줄기는 꼿꼿한 원대 형태

6.  이팝나무 자생지 : 이팝나무는 한국과 중국 일본 등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7. 이팝나무 용도 : 조경수로 많이 사용되는 이팝나무는 건축 및 가구재로 사용되거나, 잎의 염료를 추출할수 있다고 합니다.

8. 이팝나무에 담긴 전통 : 꽃이 피는 모습으로 벼농사의 풍흉을 점쳤다고 하니 신기합니다.

2️⃣ 조팝나무 특징

이팝나무

🌱 조팝나무의 여러 특징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조팝나무 크기 : 조팝나무는 높이 약 1.5-2m 정도의 작은 나무 입니다.

2. 이팝나무 개화기 : 4월~ 5월 

3.  자라는 환경 : 양지바른 산기슭, 산야.  조팝은 줄기가 늘어지는 특성으로 울타리목으로 키워요.

4. 조팝나무 꽃 : 조팝 꽃잎은 너비가 1cm 미만으로 아주 작고 하얀색 꽃들이 피어요.

5.  조팝나무 잎 : 잎은 타원형 또는 창침형입니다.

6.  조팝나무 자생지 : 조팝은 중국이 원산지고, 한국 전국의 산야 각지에 분포한다고 해요.

7.  조팝나무 용도 : 조팝나무 뿌리는 해열과 수렴 등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감기로 인한 열과 신경통 등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활용이 됩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을수 있고 꽃이 예뻐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요.

8. 조팝나무에 담긴 전통 :  조팝은 옛날부터 신목으로 여겨 치성을 드리면 풍년이 든다고 믿었어요

🔎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꽃말

조팝나무
🌼 조팝나무 꽃말   ‘단정한 사랑’ 과 노력 이라고 합니다.
 
🌼 이팝나무 꽃말 :   영원한 사랑과 자기 향상 입니다.

이팝나무와 조팝나무는 개화 시기와 하얀색 작은 꽃이라는 비슷한 점들로 이름이 헷갈리는 경우라 많더라구요.  앞으로 아래 큰 특징들만 잘 기억 하시면 절대 혼동 되지 않고 쉽게 구분 가능하실 겁니다.  

 1. 꽃잎 모양 구분 : 이팝나무는 쌀알 모양의 길쭉한 꽃잎,  조팝나무는 좁쌀 모양의 동그란 꽃

 2. 나무 줄기 구분 : 이팝나무는 최고 20m까지 키가 크는 원대 형태 가로수 나무이고 반면 조팝나무는 1.5~2m로 사람 키정도 크기 덩쿨형 으로 늘어지는 줄기 형태라 울타리목 으로 많이 볼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와 특징들 쉽게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팝나무와 조팝나무는 개화 시기와 하얀색 작은 꽃이라는 비슷한 점들로 이름이 혼동되는 경우가 항상 많았지만, 앞으로 큰 특징 두가지만 제대로 기억하셔도 이팝나무 조팝나무 차이 헷갈리지 않으시겠죠? 

봄 꽃들만 보아도 이 계절이 벌써 중간을 지나가고 있는것 같아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예쁜 꽃들 좋은 구경 많이 하시고 행복한 날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