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을 하다 조금만 신경을 쓰지 못하면
치아 관리는 놓치기 정말 쉬운 부분인것 같아요.
특히 스케일링 같은 치과 시술은 그 필요성을 느끼더라도
치과에 방문 하기까지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치아 건강의 핵심인
스케일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스케일링 권장주기와 비용, 건강보험 혜택
그리고 스케일링을 왜 해야 하는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일년에 한번은 스케일링 필요성
👉🏻 치석은 왜 쌓일까
우리는 하루 세 번 혹은 그 이상 양치질을 하며 치아를 깨끗하게 관리한다고 생각하지만, 칫솔이 닿지 않는 치아 깊숙한 곳에는 치석이 쌓이기 마련이에요.
치석은 이렇게 쌓인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여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시술을 말해요.
👉🏻 스케일링이 중요한 이유
스케일링이 중요한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해요.
치석이 잇몸 염증을 유발하고, 장기적으로 보면 치아가 상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치석 제거를 하면 입냄새를 줄이고 치아 주변의 염증도 예방할 수 있어요.
결국 비싼 치과 치료 비용을 줄이이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에요.
스케일링 비용, 건강보험 혜택으로 저렴하게
👉🏻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비용은 동네 치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비용은 5만 원 ~8만 원까지 다양한 편이에요.
하지만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약 30% 수준으로 대폭 줄어들게 된답니다.
👉🏻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기준
- 만 19세 이상이면 연 1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보험 적용 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연 1회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약 30% 수준으로 대폭 줄어들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스케일링 비용이 7만 원인 경우,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금은 약 2만 1천 원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일년에 한번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보다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어요.
스케일링 권장 주기, 그리고 주의사항
👉🏻 스케일링 권장주기
스케일링은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권장주기가 달라지게돼요. 보통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도 받는 게 좋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더 자주 관리가 필요하실거에요.
🔹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흡연을 하는 분 : 치석이 더 빨리 쌓여요.
🔹 치아 교정 중인 분 : 교정기 사이사이에 치석이 쉽게 쌓입니다.
🔹 잇몸 질환이 있거나 치아 상태가 좋지 않은 분 : 치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게 좋으며 스케일링도 좀 더 자주 필요할 수 있어요.
👉🏻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 후에는 치아 주변이나 잇몸이 약간 민감 해질 수 있어요.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국물, 딱딱한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과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게 좋아요. 또한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잇몸을 자극하지 않도록 신경 쓰셔야 해요.
예를 들어, 스케일링 비용이 7만 원인 경우,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금은 약 2만 1천 원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일년에 한번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보다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어요.
👉🏻 스케일링 후 치아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입안이 개운 해지고 당분간은 또 치아 관리 하는 걸 깜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아 스케일링은 끝이 아니라 관리의 시작이에요.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도 가글이나 치실을 사용해 치아와 잇몸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스케일링 권장주기를 기억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습관을 들이면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거에요.
깨끗하고 건강한 치아는 자신감 있는 미소의 시작이랍니다. 오늘 소개한 스케일링 정보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 ^^
스케일링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