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봄철엔 겨울을 뚫고 갓 나온 제철 나물들이 참 많습니다.
냉이며 달래도 있지만, 이제부터 슬슬 나오기 시작하는 머위 많이들 드시죠? 젊은 세대는 머위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봄철 영양가가 높고 쓴맛이 맛있어서 저도 정말 좋아하는 머위 효능과 머위 독성 그리고 머위나물삶는법 까지 머위 나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
🔎 머위나물 에 대해서 알아봐요
1️⃣ 햇 머위 나오는 시기 살펴 볼께요
- 머위 나오는 시기 : 4월 ~ 5월
- 꽃대 높이 : 높이 5~45cm
- 머위 칼로리 : 100g 당 32kcal
- 머위 음식 : 생채, 나물, 국 등에 다양하게 활용
- 서식지 : 산록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
2️⃣ 머위 효능은 무었일까요?
🏷️ 쓴맛이 일품인 머위 효능 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머위는 아주 옛날부터 전통 의학에 사용되어 왔고 고혈압, 종양, 천식과도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쓰였다고 합니다. 머위 잎과 줄기, 뿌리 까지도 버릴게 없는 식물로 특히나 머위 뿌리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머위 효능들을 살펴볼께요!
- 1) 항암 효과 : 특유의 쓴맛을 지닌 봄나물 머위는 폴리페놀 이라는 식물성 화합물을 가지고 있어 이 폴리페놀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서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 할수 있어요.
- 2) 피로 해복 :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로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 가 풍부합니다. 또한 머위의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피로 물질 생성을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우리 몸에서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요
- 3) 피부 건강 : 비타민C와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 탄력 유지, 주름 개선 효과에도 효과를 볼수 있어요.
- 4) 위 건강 : 머위 속의 단닌 이라는 성분으로 위 점막 보호와 염증 완화, 위산 분비를 조절해서 위 건강을 지킬수 있어요.
- 5) 다이어트 :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 섬유와 수분이 많아서 변비 예방과 포만감이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 6) 골다공증 예방 : 머위가 가진 풍부한 칼슘은 뼈 골밀도를 높여 주기에 특히 중장년 층에서 많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머위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머위 독성과 부작용 주의점
🏷️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제철 음식이지만 부작용을 비롯 특유의 머위 독성을 가지고 있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음식입니다.
- 1) 간 기능 저하 : 데치거나 삶지 않은 생 머위 에는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 속에는 필로리지 알칼로이드 라고 하는 오염 위험이 있을 수가 있어 임산부나 수유를 하는 여성들은 특히 주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2) 알레르기 : 대부분 음식이 그렇듯 체질에 따라 머위를 섭취시 알레르기가 있을수 있습니다.
- 3) 주의사항 : 머위 뿌리 추출물이 된 제품을 섭취시 간 기능을 저하 할수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약하거나 저하된 사람들은 특히 섭취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4️⃣ 머위나물삶는법과 먹는법
🏷️ 오래전부터 산속 절에서도 꼭 챙겨 먹는 나물 중 하나였을 정도로 머위는 우리 식탁에서 많이들 먹어온 나물이라고 합니다. 봄에 어린 잎은 머위나물 무침을 하거나 잎이 크게 자라면 한번 데쳐서 쌈 채소로도 활용 할수도 있구요. 더 오래 보관하고 먹기 위해서 머위 장아찌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머위나물의 쓴맛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머위를 드실 때는 생체로 드시지 말고 요리법에 맞게 꼭 데치거나 삶아 드시는게 가장 좋다고 해요. 머위나물삶는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머위나물 삶는법과 먹는법
- 1) 머위 순한 잎과 줄기를 끓는 물 에다가 2분~3분 데쳐내 주세요.
- 2) 찬물에 3~4번을 행군후 머위나물 가지 끝의 딱딱한 부분을 살짝 벗겨서 손질해 주세요.
- 3) 쓴 맛이 싫은 분들은 차가운 물에 몇 분을 좀더 담궈 두셔도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