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부동액 부족 증상 어떤게 있을까요?
냉각수 부동액 모두 같은 의미에 단어인데요.
여름철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 부족으로 인해 엔진이 과열되어 자동차가 크게 고장 나거나 운행 중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부동액 냉각수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고,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꼭 기억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이란? 자동차보험정보 완결판! 고속도로 1차로 정속주행, 지정차로제 알려드립니다! 침수대비 국민행동요령 꼭 기억하세요!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7월1일부터 시행되요 (ft.마일리지 지급확대) |
부동액 냉각수 부족 증상
엔진 과열
부동액, 냉각수가 부족할 때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엔진과열입니다.
엔진이 냉각되는 과정에서 냉각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냉각수가 부족해지면 엔진 온도가 상승하여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엔진 온도 게이지가 높은 온도로 표시되거나, 엔진 과열 경고등이 켜지는 것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한 소리들
냉각수 부족으로 인해 엔진의 부품들이 적절히 냉각되지 않으면, 부품들이 과열되어 소리가 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평소 듣기 못한 불쾌한 소리들이 들린다면 즉시 정차 하시고 빨리 가까운 정비소로 방문 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성능저하
냉각수 부동액은 엔진의 온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냉각수 부족으로 인해 엔진이 과열되면 평소와 다르게 엔진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속력이 감소하거나, 경사로를 오르는 등의 부담이 있는 상황에서 엔진의 응답이 한 박자 느리게 반응하거나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각수 부동액 누수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 부동액 라인에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주변이나 바닥에 냉각수의 흔적이나 습기를 발견할 수 있으며, 여름철 에어컨덴셔의 물기가 떨어지는 것과 혼동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냉각수 부족으로 인해 호스나 물통 등의 부품에 압력이 높아져 고압 상태의 부동액이 누출되거나 호스 라인이 터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부동액 냉각수 부족 해결 방법
냉각수 부동액 점검 전 안전조치
정말 중요한 부분일텐데, 엔진이 완전히 식은 후 점검 작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엔진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냉각수 뚜껑을 열게 되면 높은 압력으로 인해 뜨거운 냉각수가 뿜어져 나와 부상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엔진열이 식었다고 하더라도 냉각수 뚜껑은 한번에 열지 마시고, 천천히 돌려서 압력이 빠지는 걸 확인 하셔야 합니다.
냉각수통 위치 확인
엔진 덮개를 열어 냉각수통 위치가 어디인지 확인합니다.
냉각수 부동액 통은 표시가 되어있고, 뜨거울 때 열지 말라는 경고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아주 간혹 냉각수통과 워셔액 통을 햇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워셔액 넣는 곳은 뚜껑이 파란색입니다.
냉각수통에 레벨을 확인하여 냉각수가 부족한지 확인합니다.
레벨 표시가 최소/최대로 표시되어 있고 중간에 위치하면 정상입니다.
냉각수 추가
부동액 레벨이 낮게 표시되는 경우, 엔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유형의 냉각수를 사용하여 냉각수를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물통의 최대 레벨까지 냉각수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때 물통 덮개를 열어서 냉각수를 천천히 부어야 합니다.
급하게 냉각수를 부을 경우, 엔진에 공기가 들어갈 수 도 있습니다.
냉각수를 추가한 후에는 마개가 완전히 잠겼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급하게 냉각수를 보충해야 하는데 여분의 냉각수 부동액이 없다면 가급적 생수나 수돗물을 보충하고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꼭!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냉각수를 추가할 때는 덮개를 완전히 닫혔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 덮개를 완전히 잠그지 않으면 주행중 냉각수가 그대로 너 넘칠 수 있습니다.
엔진 덮개를 닫을 때도 꽉 닫혀 있는지 확인하고, 누수가 없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냉각수를 추가한 후에는 차량의 계기판을 확인하여 온도 게이지가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주행을 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점검
냉각수 보충 후 부족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부동액 시스템을 점검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냉각팬, 물통 덮개 등에 누수 여부를 꼭 확인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잘 모르겠다면 서비스센터나 가까운 카센터에 들러 누수 여부를 꼭 체그하세요.
부동액 주의사항 위험성
부동액 위험성
부동액은 강력한 위험물질로 분류가 됩니다. 부동액의 특징이 무색무취에 간혹 단맛이 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가끔 뉴스에서 보면 음료와 부동액을 혼동하여 마신 후 응급실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으로 부동액에 청색 또는 녹색의 색소와 구토제를 혼합하여 판매를 하지만 특유의 달달한 냄새로 혼동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길가에 흘린 부동액을 먹고 반려견이나 반려묘 또는 길고양이가 죽는 경우도 많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
부동액 냉각수 차이점
부동액은 내연기관의 냉각수에 첨가하여 저온에서 동파와 녹을 방지하기 위해 쓰이는 화학물질입니다.
냉각수는 단순히 냉각을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생수나 수돗물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겠지만 부동액에 부식방지제를 첨가하기 때문에 냉각라인이 부식되는 것 역시 방지시켜 줍니다.
차량에 냉각수 또는 부동액이 부족하여 급하게 수돗물 또는 생수를 넣었을 경우 장기간 운행하지 말고 즉시 정비소를 방문하여 부동액 비율을 맞추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동액 냉각수 관리 팁
❗ 운행 후 시동을 끈 후 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 냉각수 캡을 열어서 점검하세요!
❗ 엔진 과열이 보이거나 냉각수 누수가 의심되어 급하게 수돗물이나 생수로 보충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점검을 받으세요!
❗ 부동액에는 부식방지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꼭 성능에 맞는 부동액을 사용하세요.
❗ 점검 후 부동액 성능이 떨어졌다면 미루지 마시고 꼭 교체하세요. 냉각수 라인에 녹물이 넘쳐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냉각수 부동액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엔진이 과열되어 파손되거나 심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한 증상이 있다면 꼭!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