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신선도 테스트, 소리 나면 상한 달걀?

상한 달걀

 달걀에 대한 이야기 중

 “신선한 계란을 고르려면 흔들어 봐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상한 달걀일까요?

 오늘은 계란 신선도 테스트 방법을 통해 상한 달걀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이 숫자만 알면 신선한 계란 고르기 끝!

 삶은달걀 VS 구운달걀 VS 맥반석달걀 뭐가 더 좋아요?

 삶은 계란은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 No!!!

 몸에 더 좋다는 유정란, 사실일까??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요. 상한 달걀인가요?

 달걀은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상한 달걀일까요?

 달걀에서 소리가 난다면 100% 상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신선하지 못한 달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달걀을 흔들었을 때 왜 소리가 나는걸까요?

 우리가 먹는 달걀의 모양은 타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달걀을 자세히 보시면 좀 더 둥근 부분이 있고, 좀 더 뽀족한 부분이 있는데요. 

 좀 더 둥근 부분을 둔단부, 뽀족한 부분을 예단부라고 합니다.

 달걀은 완벽하게 밀가 되어있는 것이 아닌 둔단부(둥근 부분)을 통해 공기가 드나들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걸 달걀의 기실이라고 하는데요.  이 달걀의 기실을 통해 달걀은 호흡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계란 신선도 테스트

 이처럼 달걀의 둥근 부분을 통해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은 내부의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것과 같은 말인데요. 

 달걀이 오래될 수록 이 둔단부를 통해 달걀 내부의 수분(흰자, 노른자)이 조금씩 증발하게 되고, 달걀의 무게 또한 줄어들게 되니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달걀을 고를 때는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달걀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냉장 보관을 하거나 실온 보관을 하던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무조건 달걀이 상했다고 보기 어려우니 깨트려서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달걀을 깨트렸을 때 냄새가 난다면 당연히 상한 달걀일테구요.

 냄새로 구분이 안된다면 달걀의 노른자가 줄줄 흘러 내린다거나 평소 먹던 달걀의 노른자 색갈보다 훨씬 찐한 노란색으로 보인다면 상한 달걀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오래되고 상한 달걀 껍질 내부의 수분(흰자, 노른자)이 증발하면서 상당 부분이 증발한 상태이기 때문에 노른자의 고형물이 농축되어 더욱 짙은 노란색으로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계란 신선도 테스트 4가지 방법

1. 똑같은 크기라면 무거운 달걀이 더 신선하다.

 달걀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달걀 내부의 수분(흰자, 노른자)이 달걀의 기실을 통해 증발하기 때문에 똑같은 크기의 달걀이라면 신선할수록 더 무겁고 신선도가 떨어질수록 더 가벼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크기의 달걀을 고를 때 더 신선한 달걀은 무거운 쪽입니다. 

2. 빛을 비춰봤을 때 투명해야 합니다.

 계란 신선도 테스트를 하는 방법 중 핸드폰 불빛으로 계란을 비춰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란이 신선한 상태라면 투명하게 보이고 그렇지 않다면 불투명하게 보입니다.

3. 달걀 흔들어보기.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상한 달걀까지는 아니더라도 신선하지 못한 달걀일 수 있습니다.

 이는 달걀의 둥근부분(둔단부)의 기실을 통해 수분이 증발하면서 무게가 줄어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게 되는 것으로 보관한지 오래된 달걀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4. 달걀 물에 띄워보기.

 이는 달걀을 구매할 때 신선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고 집에 보관하던 달걀이 신선한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달걀을 구매하러 갈 때 양동이에 물을 받아 다닐 수는 없으니까요^^

 신선한 달걀의 경우에는 물에 가라앉고 상한 달걀이나 오래된 달걀의 경우에는 물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달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달걀 내부의 수분 증발로 공기층이 생겨 물에 뜨는 것입니다. 

🥚 달걀을 깨트렸을 때 빨간 점이나 돌 같은 건 뭘까요?

 가끔 달걀을 먹으려고 깨트려보면 달걀의 흰자 부위나 노른자 부위에 붉은 점 같은 모습이나 돌같이 보이는 걸 보신적이 있을텐데요.

 흰자 부위에 보이는 붉은 점은 혈반이라고 하며, 돌처럼 보이는 것은 육반이라고 합니다.

 혈반은 닭이 산란중에 스트레스를 받아 난관 주변에 파열이 생기면서 닭의 혈액이 달걀에 들어가서 생기는 것이고, 육반은 난관 주위의 조직이 달걀에 들어간 것으로 혈반과 비슷한 원인으로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을 혈반란, 육반란 이라고도 하는데, 먹어도 우리몸에 해가 되지는 않지만 달걀 자체의 품질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계란 신선도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말 국민 영양소라고 불리는 달걀은 싸고 어디서나 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서 인기있는 식재료인것 같습니다.

 달걀 구매하실 때 꼭 신선한 달걀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서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