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단점! 신중하게 가입해야 하는 이유

주택연금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서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지가 9억 이하(2023년 기준이며 12억으로 인상 예정)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주택연금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주택연금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선납 제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소득공제 까지!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 단점 첫 번째

✔️ 주택연금 수령 중 주택 가격 상승 시 연금에 반영 안됨.

주택연금은 연금 신청시에 산정된 주택 가격으로 계속해서 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만약 주택연금 신청 당시 주택 가격이 5억이라고 했을 때 매달 수령하는 금액과 7억이라고 했을 때 수령하는 금액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은 연금수령의 대상이 되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한다고 하더라고 연금 수령액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꼭 단점이 될 수 없는 게 만약 주택 가격이 하락하여 3억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연금 수령액 기준은 초기 5억을 기준으로 하여 계속 지급이 되기 때문에 주택연금의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단점 두 번째

✔️ 부부 중 한명이라도 실 거주를 꼭 해야합니다.

 주택연금의 두 번째 단점은 부부 중 한명이라도 실거주를 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때문에 다른 곳에 거주하며 주택연금을 수령하고 월세 수익도 받을 생각이라면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임차인에게 무보증 월세 방식의 임대는 가능하나 이 부분은 월세를 밀릴 수 있는 위험부담이 있어 의미가 크게 없는 상황입니다.

단, 주택연금의 담보제공 방식 중 신탁 방식을 이용하면 보증금 있는 일부 임대도 가능하지만 이 또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주택연금 단점 세 번째

✔️ 세금과 건강보험료 납부, 중도해지 불이익

 주택연금을 수령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소유권은 주택연금 수령자에게 있기 때문에 주택 가액에 따라 재산세와 건강보험료를 계속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주택연금 수령액이 많다면 그만큼 건강보험료도 올라갈 것이고 재산세 역시 매년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연금 수령액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도중에 중도해지를 하게 된다면 그동안 수령했던 연금과 이자를 일시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계획을 세워 가입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뭘까요?

1. 안정적인 노후 및 주거 보장

주택연금의 장점은 누가 뭐라고 해도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 받으면서 수입까지 발생된다는 점이 아니까 생각됩니다.

저 역시 노후에는 주택연금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주거를 보장 받으면서 추가로 연금수입이 발생한다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누군가에게 상속을 해줘야 한다던지 아니면 노후 중간 큰 일이 생겨 주택을 급히 처분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이득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주택연금 가입 가능연령이 한참 남았지만 제가 가입 가능한 시기에 주택 가격이 조금이라도 올라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 집값이 오르던 내리던 내가 받는 연금은 그대로

이 부분은 주택연금의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만약 주택연금을 신청할 당시 주택 가격이 4억이라고 한다면, 그 기준에 맞춰서 평생 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연금 수령 중 주택 가격이 2억으로 내려간다고 할지라도 내가 받는 연금액은 변함이 없다는 뜻이죠.

하지만 주택 가격이 6억으로 오른다고 해야 내가 받는 연금액은 똑같을 수밖에 없으니 주택연금 가입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이유인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계산기

 위에서 살펴본 것 처럼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소유한 주택에 계속해서 거주를 하면서 부부가 평생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내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했을 때 가격 상승분에 대한 연금 수령액의 변동이 없는 부분

건강보험료와 재산세 등은 연금 수령자가 계속해서 납부 해야하는 점

그리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 불이익이 큰 부분을 명심하시고 신중하게 가입하셔야 합니다.